K LEAGUE ASSISTSTORIES

꾸준하게 축구에 집중하세요



1. 본인 소개 및 K리그 드림어시스트에 참여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FC서울과 FC안양에서 프로축구선수 생활을 했던 이상우라고 합니다. 지금은 스포츠 선수들의 심리적인 부분에 도움을 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K리그 드림어시스트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유소년 꿈나무들에게 프로선수에 대한 꿈을 이룰 수 있고 희망을 전달할 수 있는 좋은 프로젝트라고 소개를 받아 적극적으로 저도 참여하고 싶어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2. 축구는 멘토님 인생에서 어떤 의미인가요?

제 인생에서 축구를 빼놓고 이야기를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축구를 사랑했고 좋아했고 굉장히 재미있게 저의 젊은 시절을 축구와 함께 했던 것 같습니다. 저의 선수 이후의 다른 제2의 삶도 살아 갈수 있게 발판을 마련해준 것이 축구입니다. 축구는 제 인생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3. 축구선수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준비하면 될지, 중점적으로 신경 쓰고 노력했던 것은 어떤 것이었나요?

저는 그렇게 특출나는 선수는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꾸준함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하게 내가 좋아하는 축구에 집중하고, 노력하고 어떻게 하면 축구를 좀 더 잘 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매사에 마음가짐을 잘 잡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수많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었고 제가 선수가 되는 과정에서 꾸준함이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4.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은 만큼 힘든 순간에 내가 나아갈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있나요?

축구 선수의 꿈을 가지고 살아갈 때 많은 위기가 옵니다. 저는 노력했던 것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았던 적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때 너무 조급해하고, 내가 과연 축구선수가 될 수 있을까 라는 많은 생각을 가졌었습니다. 그때 포기하지 않는 마음, 그 상황을 슬기롭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저는 힘든 순간에 기본적인 것을 돌아봤습니다. 기본기 연습에 집중했고 어떻게 하면 축구를 잘 할 수 있을까 생각하고 노력했습니다. 

5. 멘토 또는 롤모델이 있었나요?

저는 FC서울에 있을 때, 아디 선수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같이 밥도 먹고, 운동도 하고, 쇼핑도 하고 그 선수에게 많이 물어보기도 했습니다. 그 선수의 축구 스타일을 동경했고 닮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계속 질문하고 변화하려고 했습니다. 롤모델로 세계적인 선수들이 있을 수 있지만 저의 롤모델은 아디 선수였습니다. 

6. 본 프로그램의 멘토로서 희망하는 운영 방향이나 어떻게 멘토링을 진행하실 건가요?

멘티를 만나서 멘토로서 다양한 축구 기술을 가르쳐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소년 아이들이 축구를 하는 것에 어려움이 많을 것 같습니다. 유소년 아이들의 고민이나 어려움을 귀담아듣고 답을 해주는 것에 초점을 두고 싶습니다. 기술도 기술이지만 짧은 시간안에 많은 기술을 가르쳐 줄 수 없기 때문에 기술도 중요하지만 선수의 마음적인 부분을 많이 컨트롤 해주고 힘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7. 멘티와 유소년 꿈나무들에게 응원 한마디 

축구선수로서 꿈을 이루기가 굉장히 어렵지만 축구선수라는 직업은 매우 매력적인 직업이고 멋있는 직업인 것 같습니다.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엄청나게 많겠지만 그 순간마다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이겨내면 결국 K리그 유니폼을 입고 뛰는 날이 올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저의 멘티인 이정우 선수가 꼭 좋은 선수가 될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