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LEAGUE ASSISTSTORIES

고민하고 또 고민하세요



1. 본인 소개 및 K리그 드림어시스트에 참여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저는 천안시축구단에서 선수로 뛰고 있는 고차원입니다. K리그 드림어시스트라는 유소년 유망주 선수들을 위한 좋은 취지의 프로그램이 있다고 들어서, 기쁜 마음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2. 축구는 멘토님 인생에서 어떤 의미인가요?

저는 8살 때부터 축구를 시작했고 지금 28년째 선수로 뛰고 있기 때문에 축구가 제 인생의 전부였던 것 같습니다. 다른 것은 해보지도 않았고, 축구만 계속 해왔습니다.


3. 축구선수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준비하면 될지, 중점적으로 신경 쓰고 노력했던 것은 어떤 것이었나요?

축구선수가 되기 위해서 일단 매일매일이 고민의 연속이었던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좀 더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을지, 어떻게 노력해야 더 잘할 수 있을지, 음식 섭취, 잠잘 때, 아니면 개인훈련 하면서,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더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고민했습니다.


4.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은 만큼 힘든 순간에 내가 나아갈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있나요?

아무래도 가족이었던 것 같습니다. 결혼하고 얼마 안 됐을 때, 부상으로 1년 정도를 쉬었습니다. 그 때가 가장 힘들었던 순간이었지 않았나 싶은데, 그래도 가족이 있었기 때문에 버티고 이겨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5. 멘토 또는 롤모델이 있었나요?

아마 축구를 하는 선수들이라면 무조건 거의 대부분이 롤모델이 있을 것입니다. 미드필더에는 미드필더 선수가 있고, 중앙 수비수는 중앙 수비수, 공격수는 공격수, 각자 자기 위치에 있는 선수가 있을 텐데, 저 같은 경우에는 그 때 당시 중앙 미드필더에 앙팡테리블 고종수 선수가 롤모델이었습니다. 수원에 있을 때도 코치님으로 함께했습니다. 그리고 아이마르, 메시, 이런 선수들을 보면서도 꿈을 키웠었습니다. 영상을 통해서 어떻게 경기를 하는지, 어떻게 킥을 하고 드리블을 하고 컨트롤을 하는지 유심히 보면서 그런 동작들을 따라 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6. 본 프로그램의 멘토로서 희망하는 운영 방향이나 어떻게 멘토링을 진행하실 건가요?

이번에 처음 시작하고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 지속적으로 꾸준하게 선수들이 더 좋은 선수로 성장할 수 있게끔 더 도와줄 수 있게 시간들을 좀 더 많이 가져서, 좀 더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7. 멘티와 유소년 꿈나무들에게 응원 한마디 

물론 공부도 어렵고 축구도 마찬가지로 어렵고 힘들겠지만, 힘든 순간들을 이겨내고 훌륭한 선수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멘토 선생님들한테 질문이 있으면 자주 질문했으면 합니다. 저도 멘티가 발전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멘토로서 노력할 예정입니다. 어떻게 하면 선수로 더 성장할 수 있을지 꾸준하게 소통을 하며 힘들더라도 이겨낼 수 있는 그런 마음을 갖고 훈련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FMC 장효민 화이팅!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