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LEAGUE ASSISTSTORIES

힘든 일이 있더라도 꿋꿋이 이겨내요

 
1. 본인 소개 K리그 드림어시스트에 참여하게 계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안녕하세요 프로축구 선수 출신 하대성입니다. 저도 선수 생활을 때도, 지도자를 하게 되면 유스 시스템부터 참여하고 싶은 생각이 있었는데, 드림어시스트를 통해서 이렇게 유소년 선수를 만나고 지도자 공부와 선수 발굴에 힘을 보탤 있을 같아서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2. 축구는 멘토님 인생에서 어떤 의미인가요?
 

축구는 인생에서 선생님과 같은 존재라고 있겠습니다. 제가 때부터 축구를 시작했기 때문에, 현재 서른여섯 살로 거의 26년가량을 축구만 해오면서 어렸을 때부터 도덕적인 부분이나 인성, 가르침 모든 부분들을 축구와 함께 자라왔습니다. 때문에 축구는 저에게 있어서 선생님과 같은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3. 축구선수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준비하면 될지, 중점적으로 신경 쓰고 노력했던 것은 어떤 것이었나요?
 

제가 축구를 해오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축구에 대한 집념과 열정입니다. 선수과 되기 위해서는 관리는 기본이고, 인성적인 부분, 생각하는 가치관 자체를 팀적으로 생각을 많이 하면서 개인이 아닌, 서로 도우면서 생활하는 그런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은 만큼 힘든 순간에 내가 나아갈 있게 도와주는 것이 있나요?
 

저도 축구선수 생활을 하면서 축구를 포기하고 싶을 때도 많았고, 부상으로 인해서 어쩔 없이 축구를 포기할 수밖에 없는 순간도 있었는데, 그럴 때마다 제가 버틸 있었던 가장 요인은 당연히 축구에 대한 사랑이고, 축구장 안에서 제가 플레이하는 즐거움이 가장 발목을 잡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만큼 축구를 하면서 본인이 얼마나 즐겁고 재밌게, 사랑스럽다고 생각할 정도로 축구에 대해 빠져있는지, 그것이 굉장히 중요한 같습니다.

5. 멘토 또는 롤모델이 있었나요?
 

저는 선수 시절 부평동중, 그리고 부평고등학교 시절에 김정우 선수를 롤모델로 삼고 있었습니다. 2010년도 남아공 월드컵에도 출전했었던 김정우 선수가 롤모델이었고, 항상 선수를 보면서 중, 고등학교, 프로에서도 보고 배우려고 노력을 정말 많이 했었고 선수에 대해서 공부를 정말 많이 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도 위치까지 올라가지는 못했지만 많이 따라가려고 노력하다 보면서, 지금 제가 은퇴를 순간까지 하대성이라는 선수가 있었던 같습니다.

6. 본 프로그램의 멘토로서 희망하는 운영 방향이나 어떻게 멘토링을 진행하실 건가요?
 

아무래도 코로나로 인해서 잦은 만남을 갖지 못하고 달에 정도밖에 만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선수에게 실질적으로 필드에서 도움이 있는 스킬이나 노하우를 전수해 주고 싶은 마음이 가장 큰데, 코로나 사태가 빨리 가라앉은 이후에 경기장에서 선수들과 같이 뛰면서 개인적인 기술, 필드에서 사용할 있는 노하우를 전수하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7. 멘티와 유소년 꿈나무들에게 응원 한마디

멘티 송승은 선수에게 한마디 해준다면, 아무래도 지금 중학생이다 보니깐 앞으로도 10년, 20년, 더 오랜 기간 축구를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비록 힘든 일이 있더라도 꿋꿋이 이겨내서 자기 꿈을 이룰 있는 그런 선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옆에서 서포트해 주면서 송승은 선수가 좋은 선수가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항상 축구를 때는 즐거운 마음과 열정을 갖고 자신의 꿈을 펼칠 있는 선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