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LEAGUE ASSISTSTORIES

모든 것을 훈련이라고 생각해야 해요

 
1. 본인 소개 K리그 드림어시스트에 참여하게 계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안녕하세요. 전 국가대표 골키퍼 김용대라고 합니다. 드림어시스트에 참여하게 계기는, 엘리트 유소년 선수들에게 제가 도움이 있는 방법이 있을까 생각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선수들과 소통도 하면서 제가 지금까지 경험했던 노하우들을 전수하고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2. 축구는 멘토님 인생에서 어떤 의미인가요?
 

축구는 인생의 전부라고 생각합니다. 축구는 인생의 획을 그었습니다. 거의 30 동안 축구를 해왔고, 앞으로도 계속 축구와 관련된 일을 것입니다.


3. 축구선수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준비하면 될지, 중점적으로 신경 쓰고 노력했던 것은 어떤 것이었나요?
 

축구선수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마음가짐부터 아마추어가 아닌 프로의 마인드를 가져야 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하며, 모든 것을 훈련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먹는 것, 잠 자는 것, 휴식, 훈련, 모든 부분에 대해서 훈련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또, 멘탈이나 마음가짐을 가져가야 합니다. 본인이 스트레스를 받는 부분에 대해서,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내서 스트레스도 풀면서 다시 축구에 몰두할 있도록 해야 합니다.
 

4.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은 만큼 힘든 순간에 내가 나아갈 있게 도와주는 것이 있나요?
 

같은 경우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남과 대화를 하며 풀기 보다는 혼자서 푸는 방법을 선택 했었습니다.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힘들었던 것은 훈련도 많이 힘들었지만, 경기에 나갔을 실수로 실점을 하게 되어 경기를 졌을 때, 팀에게 많이 미안하고 때가 가장 힘들었던 같습니다. 그럴 때마다 다시는 이런 상황에서 이런 실점을 하지 않기 위해서, 다시 되새기고, 반복적인 훈련을 하며, 멘탈적으로 마음가짐을 다잡고 경기에 임하면서 극복했습니다.


5. 멘토 또는 롤모델이 있었나요?
 

국내 선수 중에서 롤모델은 김병지 선배님과 이운재 선배님이었습니다. 그 선배님들의 장단점을 보면서 저도 훈련할 많이 참고해봤습니다. 외국 선수로는 반데사르 선수를 롤모델로 삼았습니다. 신체적으로도 저와 비슷한 점도 있었고, 그래서 지금의 용대사르라는 별명이 생겨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6. 본 프로그램의 멘토로서 희망하는 운영 방향이나 어떻게 멘토링을 진행하실 건가요?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멘티와 대화도 나누고 훈련도 진행하게 됐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멘탈이라고 생각합니다. 훈련도 중요하지만, 골키퍼는 특수 포지션이기 때문에 멘탈이 매우 중요하며, 그런 부분에서 대화를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기본기 위주의 훈련을 많이 진행했습니다. 기본기는 축구선수의 처음이자 끝이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체력적인 요소까지 가미를 한, 그런 프로그램으로 훈련을 진행했습니다.


7. 멘티와 유소년 꿈나무들에게 응원 한마디
 

유소년 꿈나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축구는 정말 매력적인 스포츠고, 축구선수, 프로선수, 국가대표가 되고 싶다면, 그만큼 책임감을 갖고, 간절함을 갖고 열정적으로 모든 것을 쏟아 부었으면 좋겠습니다. 멘티 선수가 앞으로 선수생활을 하면서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연락을 주면 도움을 있도록 할테니, 앞으로도 연락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좋은 선수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