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LEAGUE ASSISTSTORIES

가장 중요한 것은 세분화된 목표에요


 
1. 본인 소개 K리그 드림어시스트에 참여하게 계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안녕하세요 전직 K리그 축구선수였던, 인천과 대전에서 뛰었던 김한섭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CLASS라는 브랜드를 출시해서 제조업을 하고 있습니다. K리그 드림어시스트라는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하게 됐는데, 저에게도 유소년 시절이 있었고 되돌아보면 중요한 시절이었던 같습니다. 어떤 선수의 영향을 받고 지도자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선수들에게 조언이나 위로나 공감을 있다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 계기가 있겠다고 생각해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2. 축구는 멘토님 인생에서 어떤 의미인가요?
 

축구를 통해서 희노애락을 겪어봤는데, 지금 돌아보면 축구가 인생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사실이고, 지금도 어떻게 보면, 은퇴 CLASS라는 브랜드를 출시하게 됐는데 이것 또한 축구 브랜드입니다. 때문에, 축구를 통해서 만난 사람들에게 축구로서 도움을 있다는 부분이 저에게는 삶에 많은 영향력을 주고 어떻게 보면 축구가 삶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같습니다.
 

3. 축구선수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준비하면 될지, 중점적으로 신경 쓰고 노력했던 것은 어떤 것이었나요?
 

유소년 시절에는 롤모델을 정해놓고 선수의 성향이나 볼을 차는 특정한 움직임, 그런 것들을 처음에는 모방을 저도 많이 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세분화된 목표입니다. 너무 미래의 목표보다는 지금 내가 어느 팀에 소속이 되어 있다면 팀을 위해 내가 있는 것들을 세분화시켜서 목표를 하나하나 이뤄가면서 성취감을 맛보는 것이 유소년 시기에는 상당히 중요한 같습니다. 그런 목표를 갖고 꾸준히 자신이 리프팅을 하던 패스를 하던 목표를 갖고 어떤 훈련을 성취감을 맛보며 목표를 꾸준히 향상시켜 나가는 유소년 시기에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은 만큼 힘든 순간에 내가 나아갈 있게 도와주는 것이 있나요?
 

물론 운동을 하면서 상당히 많이 힘든 상황이 찾아옵니다. 저는 그것을 조금 늦게 깨달았는데, 일단 축구선수라면 자신의 실력을 자신이 가장 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남과 비교하기보다는 자신에 대한 평가는 냉정하면서, 훈련이나 프로그램을 정할 자신이 잘하는 것과 부족했던 것을 목표 설정을 해놓아야 합니다. 요즘은 인터넷이 많이 발전해서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이 유튜브 같은 곳에 많이 나와있기 때문에 참고하면서, 팀훈련뿐만 아니라 개인훈련 시간에도 힘을 쓰다 보면 자신감을 회복할 있다고 생각합니다.
 

5. 멘토 또는 롤모델이 있었나요?
 

저는 본래 공격수를 보다가, 대학교 수비수로 포지션을 변경했습니다. 그 이후부터 제가 좋아하는 선수는 바르셀로나의 다니엘 알베스였습니다. 그 선수가 플레이하는 모습이나 오버래핑하는 모습이 상당히 매력적이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영표 선수를 롤모델로 삼았습니다. 그 선수의 언행이나 인성, 성품이 상당히 배울 점이 많았고, 외국 선수들을 앞에 놓고도 자신 있게 드리블하고 일대일하는 그런 자신감을 보고 또한 그런 식으로 도전을 많이 해보고 싶어서, 어떻게 보면 도전이 되었던 선수였습니다.
 

6. 본 프로그램의 멘토로서 희망하는 운영 방향이나 어떻게 멘토링을 진행하실 건가요?
 

유소년 시기에 너무 미래보다 지금 당장 내가 어떤 것을 향상시켜야 하고, 앞으로 축구선수를 하면서 필요한 기본적인 마음가짐, 멘탈, 또한 기초적인 감각 훈련 그런 것들을 세분화시켜서 어떤 식으로 발전시켜 나갈지 그런 것들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아이들이 영향을 받는 것은 환경 문제도 있을 것이고 지도자의 문제도 있을 것이고 다양한 동료들의 문제도 있겠지만 가운데에서 자기 자신을 조금 냉정하게 바라보고 앞으로 어떤 식으로 내가 보완해 나가고 훈련해야겠다 그런 것들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7. 멘티와 유소년 꿈나무들에게 응원 한마디
 

류세권 멘티와 대한민국 유소년 꿈나무들에게 부탁하고 싶은 말은, 남과 비교하지 않고 남이 잘하는 것을 부러워하지 않고 자신이 잘하는 것, 내 장점을 극대화시킬 있는 선수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타인과 비교하다 보면 굉장히 많은 괴로움이 오고 축구가 즐겁지 않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그것을 보완할 있는 능력들을 훈련하고 연습을 반복하다보면, 어느 순간부터는 축구가 상당히 재밌어지고 자신감이 생기는 순간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시기에는 축구를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