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LEAGUE ASSISTSTORIES

누구보다 성실하고 노력해요

 
1. 본인 소개 및 K리그 드림어시스트에 참여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안녕하세요 전직 K리거 김형일 선수입니다. 반갑습니다. 드림어시스트라는 좋은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접하고나서, 한번 같이 동참하고 싶다고 제가 먼저 연락을 드렸습니다. 좋은 취지의 프로그램에 저도 함께 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더니, 마침 또 좋은 멘티를 소개시켜 주셔서, 아주 행복하고 즐거운 멘티와의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2. 축구는 멘토님 인생에서 어떤 의미인가요?
 

축구 때문에 제가 이룬 것이 너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은퇴를 했지만 축구로서 보답해야 된다는 생각을 항상 갖고 있었습니다. 축구 때문에 제 꿈을 이룰 수 있었고, 제 꿈을 계속 생각하면서 발전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축구가 없었다면 과연 제 인생에 뭐가 있었을지 생각하기 힘들 정도로 저는 축구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축구가 없으면 안된다고 제 자신에게 제 인생에 축구는 전부다 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3. 축구선수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준비하면 될지, 중점적으로 신경 쓰고 노력했던 것은 어떤 것이었나요?
 

저는 축구선수로 성공하기 위해서 항상 제 꿈을 생각했습니다. 저는 무조건 성인 국가대표가 된다. 이런 생각을 어릴 때부터 갖고 있었습니다. 가장 첫번째 요인을 꼽자면 저는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말 성실했습니다. 그 누구보다 성실하고 노력했습니다. 저는 은퇴를 하는 날까지, 성인이 돼서도 마찬가지고, 개인운동을 생략한 날이 하루도 없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저는 개인운동의 중요성을 남들보다 더 잘 알고 있습니다. 성실하게 남들보다 노력을 한다면, 가령 ‘남들이 열 개를 하면, 나는 스무 개를 해야지’ 그런 노력으로 꾸준히 했던 것이 훗날 제가 어느정도까지 좋은 위치에 올라가지 않았나, 그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4.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은 만큼 힘든 순간에 내가 나아갈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있나요?
 

축구를 하면서 힘들었던 때는, 개인적으로 중3, 고3, 대학교 4학년, 언제나 졸업할 때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무언가 무조건 올라가야 한다는 생각에 힘들었는데, 그 때마다 제가 한 것은 운동이었습니다. 제가 게임을 좋아하는 것도 아니고, 개인적인 취미가 있었던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운동으로 풀려고 했습니다. 힘들 때도 운동, 즐거울 때도 운동. 나가기 싫어도 일단 나가면 몸이 반응하니깐, 그 운동으로 땀을 쫙 빼면서 스트레스를 풀었던 것 같습니다.
 

5. 멘토 또는 롤모델이 있었나요?
 

제 우상은 스페인 국가대표 주장, 카를로스 푸욜이었습니다. 그 선수의 영상을 보고서 그 선수의 열정적인 모습과 투지, 거기에 너무나 매료가 되었습니다. 저도 그렇게 훈련과 경기를 병행했는데 푸욜 선수의 경기 영상이나 하이라이트 영상을 보면서 많이 따라하려고, 모방하려고 노력을 했고, 그 선수의 열정을 닮고자 저 스스로 많이 깨우친 게 아마 성인이 되고 나서도 제 플레이에 나오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6. 본 프로그램의 멘토로서 희망하는 운영 방향이나 어떻게 멘토링을 진행하실 건가요?
 

우리 멘티 민기 학생이 청소년기이고 아직 어리기 때문에 이 선수는 충분히 더 발전할 수 있는 선수입니다. 기본기를 확실하게 잡아 놓고 가야 이 선수가 성인이 되었을 때 더 멋진 퍼포먼스가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민기와 기본기에 중점을 두고 많은 훈련을 할 것입니다. 이 훈련은 기반을 잡는 것에 중요한 부분이고, 또 중요한 것은 민기의 멘탈입니다. 청소년 시기의 멘탈을 어떻게 잡아주는지에 따라서 민기가 어떻게 성장하는지가 결정되기 때문에, 민기의 멘탈을 좋은 쪽으로 이끌어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7. 멘티와 유소년 꿈나무들에게 응원 한마디

저는 꿈이 있다면 그 꿈을 갖고 노력을 하는 것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선수로서, 한 사람으로서, 꿈을 갖고 노력하는 모습이 저는 너무 뜻 깊은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민기 학생뿐만 아니라, 축구를 하고 있는 어린 친구들도 본인의 꿈을 갖고 있다면 그 꿈을 위해서 항상 노력하시길 바라고, 선배로서, 축구인 선배로서, 많은 응원과 관심 보내드릴테니 여러분들도 훗날 멋진 선수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응원합니다.

목록보기